Home > 샘터단행본 > 분야별도서 > 만화세상
책제목 : 쿠니쿠니
지은이 : 김대성       그린이 : 김대성
분류 : 국내 | 단행본 | 만화세상
책정보 : 224페이지
출간일 : 2004-12-08   가격 : 8,000원
ISBN : 89-464-1495-2    
도서구입 : 교보문고 / YES24

평범한 건 싫어! “귀여운 펭귄 쿠니쿠니와 못 말리는 친구들의 황당어질 코믹판타지!”

 


- 모바일 캐릭터 ‘쿠니쿠니’ 인기 예감
작고 귀여운 외모에 온갖 엽기행각을 일으키는 꼬마 펭귄의 이야기를 담은 『쿠니쿠니』는 보는 사람에게 웃음을 선사하며 네티즌들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그 인기를 바탕으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내놓은 후 SKT 네이트온에서 서비스됐다. 이후 스케치북, 노트, 크레파스의 캐릭터로 등장하면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쿠니쿠니가 이번에는 카툰집까지 낸다.
이 책은 파랑 펭귄 쿠니쿠니와 그의 친구들이 벌이는 요절복통 코믹만화다. 쿠니쿠니를 좋아하는 루니루니의 열혈 애정 공세 속에서 라빠빠, 구리구리, 크리미, 아까시야 등 여러 친구들과의 우정은 기본적으로 폭소와 재미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전체를 아우르는 힘은 세상에 대한 친절한 감동과 반전이다.

- 반전을 통한 경쾌한 웃음
P세대에게 친근한 핸드폰, MP3, 컴퓨터 등을 주요한 소품으로 등장시켜 현 세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들은 물질적인 것들이 주는 확산에 대한 기대와 함께, 기계 문명이 갖는 위험성을 희화화하고 풍자하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 기존에 잘 알려진 ‘신데렐라’, ‘백설공주’ 등을 비틀어 재구성한 부분에서는 작가의 탁월한 유머 감각과 만화적 상상력을 유감없이 만끽할 수 있다. 일례로, 마녀를 물리치고 공주를 구출해온다는 고전적 양식을 차용한 ‘잠자는 숲 속의 공주’ 편에서 마녀는 귀여운 토끼로, 공주는 험악한 공룡으로 대비되는데 이에 독자는 의외의 반전에 웃음을 터뜨리다가도 고정된 눈높이를 재수정하는 기회를 갖게 되기도 한다.

- 웃음 뒤의 감동과 세상 비틀기
작가는 독특한 창작력과 코믹한 감수성을 십분 발휘하여 서사의 결구와 비주얼의 완성도를 높였는데 결과적으로 가볍게 웃고 즐길 수 있게 하면서도 깊이와 감동, 그리고 평범하지 않은 주제의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작가의 개인 사이트(http://www.cunicuni.com)에서 유저들의 반응이 꽤 높고 일정한 수의 마니아 계층이 형성되어 있다. 쿠니쿠니 캐릭터의 특징은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펭귄과 그의 가족을 단순 형상화한 것으로 세련됨과 함께 귀여운 느낌을 주고 있어 독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매체 CD처럼 기억을 비스킷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먹으면 잊었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다는 에피소드.

 


* 우정과 사랑에 대한 작가의 생각들이 각 장의 주제를 잘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