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리궁리
행복일기
샘터시조
 

 

Home > 월간샘터 > 이달의샘터
오솔길 옆 샘터
오글거림을 참는 이유 2019년 2월호
 
오글거림을 참는 이유

 

지하철 환승 방법을 물으시던 노인이 지나는 행인들을 가리키며 하소연을 늘어놓습니다. “저길 봐요. 뭘 좀 물어보고 싶어도 하나 같이 이어폰으로 귀를 틀어막고 다니니 당최 말이라도 붙일 엄두가 나야지. 대체 요즘 젊은 애들은 뭘 저리 열심히 듣고 다니는 거요?”


가뜩이나 복잡한 환승역이라 길을 잃고 헤매는데 너나없이 귀를 틀어막고 지나가는 행인들의 모습이 영 마뜩찮아 보이시던 모양입니다. 어른이 한 말을 못 들은 척하나 싶어 조금 언짢게 느껴지셨을 수도 있지요. “그럴 리가 있겠습니까? 좋아하는 음악이나 최신 팟캐스트 방송을 듣느라 못 들은 모양이죠.”


하지만 노인은 영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손을 흔들며 멀어져갑니다. 이상할 것도 없습니다. 몇 해 전 팟캐스트라는 신세계를 만나기 전까지 저 역시 대체 뭘 듣기에 옆에서 말 거는 것도 알아차리지 못하나 싶어 고개를 갸웃거렸으니까요.


알고 보니 사람들이 듣는 건 음악만이 아니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팟캐스트 방송을 다운받아 듣고 있는 거였더군요. 팟캐스트는 MP3 파일로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녹음해 올리면, 관심 있는 사람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듣는 방식의 새로운 방송입니다. 지상파 라디오에 비해 제작이나 청취 방법이 간편한데다 주제 또한 다채로워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에 맞춰 골라 들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저희도 새롭게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샘터의 다채로운 소식과 이야기로 꾸며지는 ‘샘터 라디오’는 올 한 해 매주 금요일마다 청취자를 찾아갈 예정입니다. 직접 만드는 팟캐스트라 그런지 들을수록 재밌습니다. 방송을 통해 흘러나오는 제 목소리에 손발이 오글거리는 것만 빼면 샘터 라디오는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은 방송입니다.



편집장 이종원 ljwon69@isamtoh.com

 

 

★ 링크를 클릭하시면, [샘터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http://www.podbbang.com/ch/1769342?e=22788126 

 

 

 

 

 
[다음글] 시지프스의 달
[이전글] 새해에 하고 싶은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