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샘터어린이 > 시리즈별 어린이 책 > 어린이문고
책제목 : 첫 단추
지은이 : 고정욱       그린이 : 유준재
분류 : 국내 | 샘터어린이 | 학습교양서
독자대상 : 초등학교5,6학년
책정보 : 208쪽, 양장, 올컬러, 160*208
출간일 : 2007-06-10   가격 : 14,000원
ISBN : 978-89-464-1628-4   CIP : 2007001600
도서구입 : 교보문고 / YES24 / 인터파크 / 알라딘 / 11번가

 

이 책에 대하여

 


     

이 세상 모든 어른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

어린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때까지 신념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 자신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꼭 기억해주었으면 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해야 멋진 어른이 되는 것이고, 또 어떻게 해야 꿈도 이룰 수 있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또 어떻게 해야 지혜로운 것일까?

어린이들이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는 구체적인 꿈을 갖기 시작하면, 정말 그대로 될 수 있을지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면서 상상하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준비해나가야 하는지 알 수 없어 불안해집니다.  

반복되는 학교 공부는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 지루하고 때로는 공부보다 중요한 것이 있는 것도 같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꿈이 구체적으로 생길수록, 알고 싶고 궁금해지는 것들…

그리고 앞으로는 자신이 스스로 풀어나가야 할 문제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는 어린이들의 성장통…


이 책은 작가 고정욱 선생님이 어른들의 세계, 성장의 문턱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만나게 되는 삶의 비밀, 숙제들을 첫 단추를 제대로 끼워 마지막 단추까지 잘 채워나가듯 풀어나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첫 단추처럼 소중한 이야기를 동서양의 위인 29명 속에서 찾아내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29명의 선인(先人)에게서 찾은 삶의 비밀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들 9가지, 지금 먼저 시작하면 좋은 작은 습관들 9가지, 어른이 되어도 잊지 말아야 할 것들 10가지 이렇게 꼭 기억해야 할 29가지의 이야기들을 들려줍니다.

이 세상 모든 일이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데에서 시작됨을 일깨워준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수도사로서 자연의 법칙을 풀어낸 멘델의 이야기, 목표를 바꾸어 새로운 길을 찾아간 숲의 성자 슈바이처, 외국어에 능통했던 김대건 신부, 죽은 사람과의 약속을 지킨 다게르 이야기 등 역사 속 선인(先人)들의 이야기에서 찾아낸 삶의 정답들은 어린이들이 커서 어른이 되어서도 영원히 변하지 않을 주옥 같은 이야기들입니다.


사람이 살다보면 밝은길과 어두운 길이 번갈아 교차되면서

기쁜 일도 생기고 슬픈 일도 생긴단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밝은 길과 어두운 길중 어느 쪽으로 갈 것인지는

우리 스스로가 결정한다는 점이야.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것은

스스로 원하고 스스로 선택한 길을 걷는 거야.

하지만 한 가지만은 이야기하고 싶구나.

인생에 빛과 어둠이 있을 때 밝은 빛을 따라 가라는 것이다.       - 본문 중에서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어린이책 30년 도서 선정
행복한 아침독서-아침독서운동신문
열린어린이 여름방학 권장도서 (2007)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권장도서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