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샘터도서 > 작가 페이지 > 국내작가
고운기 고정욱 고정욱 권영민
권태일 김동성 김미라 김병규
김상득 김선우 김성신 김영주
김영희 김정선 김종도 김진애
김진이 김현성 김홍희 문윤희
박동기 박인식 박해남 백경임
법정 벼릿줄 사비연 서정록
소강석 송진헌 신현림 안순혜
오정택 유준재 윤현지 이가령
이경미 이명랑 이상권 이상금
이원영 이지누 이해선 이해인
이형진 임정진 임홍은 장영희
장왕록 정채봉 정채봉 정희재
조병준 조용미 조은 주정일
천양희 천종태 최민식 최민아
최보람 최석운 최인호 피천득
하정민 한병호 홍종의 황복실
황선하 황인숙
김진애

 

김진애를 ‘어떤 사람’으로 기억하느냐는 독자마다 다를 것이다. 김진애는 그 자신이 나중에 신도시를 설계한 경기도 군포 산본 출신으로 세살부터 서울에서 살아왔고, 모범생처럼 이화여중고를 다녔다. 서울공대 800명 중 유일한 여학생이자 미 MIT에서 건축 석사와 도시 박사 학위를 한 후 ‘산본 신도시, 인사동길 설계’ 등으로 이른바 ‘남자 분야’로 여겨지는 건축과 도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개척했으며 미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21세기 글로벌 리더 100인’중 유일한 한국인으로 꼽아서 세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기도 하였다.


시원시원하고 당당한 행보로 특유의 스타일을 만든 김진애는 굵직굵직한 일을 해내는 한편 수많은 책을 통해 그의 예리한 관찰력과 풍부한 감성을 표현해 왔다. 집을 사람에 비유한 <이 집은 누구인가>, 동네의 숨은 매력을 찾는 <우리 도시 예찬>, 사람과 세계를 주제로 한 <나의 테마는 사람, 나의 프로젝트는 세계>, 젊은이에게 인생살이의 비결을 전해주는 <자라기>, 새로운 여성상을 담은 <새로운 종의 여자 메타우먼>, 남성성과 여성성을 탐구한 <남자 당신은 흥미롭다>, <여자 우리는 쿨하다> 등 그의 개성적인 저작은 독자의 에너지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곤 했다.

건축가 . 도시설계가 . 칼럼니스트 . 서울포럼 대표 . 건축웹진 아크포럼(www.archforum.com) 운영. 이화여중고, 서울대 건축과 학사. 미 MIT 건축 석사 및 도시계획 환경설계학 박사.
[선농테라스], [산본 신도시], [인사동길] 등의 공간 설계 작업을 하였으며 도시건축 본업 외에 글을 설계하는데도 특출한 재능이 있어, 『우리도시예찬』,『이 집은 누구인가』,『자라기』,『새로운 종의 여자 메타우먼』,『나의 테마는 사람 나의 프로젝트는 세계』,『남자 당신은 흥미롭다』,『여자 우리는 쿨하다』등 15권의 책을 썼다.


대표저서
남녀열전 파트너일까, 라이벌일까?
남녀열전 파트너일까, 라이벌일까?
이 집은 누구인가
이 집은 누구인가